개똥쑥에 대하여

by 약초생활건강 posted Nov 19, 2017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ESC닫기

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
  작성자: 최고관리자  2013-03-20
조회 : 1,230  
 
 

개똥쑥

1. 특징
 줄기는 녹색이고 가지를 많이 친다. 잎은 어긋나기를 하며 2~3회 가늘게 깃털 모양으로 깊게 갈라진다. 길이는 4~7cm이며 피침 모양이고 겉에는 잔털과 선점이 있다. 윗부분의 잎은 작다. 꽃은 작은 두상화서가 모여 전체적으로 원추화서를 이룬다. 6~8월에 녹황색으로 피는데 두상화서는 둥글고 지름은 1.5cm이다. 총포편은 털이 없으며 2~3줄로 배열되고 외포편은 타원모양으로 녹색이다. 열매는 수과로 길이 0.7mm이며 9월에 담갈색으로 익는다.
일본, 중국, 대만에 분포하며 우리나라 각처의 집 주변이나 빈터 길가 등에서 흔히 자라는 한해살이 풀이다. 높이는 약 1m 정도이다.

2. 생김새
 작은 두상화서가 모여 전체는 원추꽃차례를 이룸. 녹황색으로 피며 두상화는 둥글며 지름은 1.5cm임. 총포편은 털이 없으며 2-3줄로 배열되고 외포편은 타원형으로 녹색임.

3. 효능
 ①항암작용
 개똥쑥은 암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. 기존 항암제보다 1200배가 넘는다는 놀라운 연구 결과가 있을 만큼 개똥쑥은 항암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.
 ②말라리아치료
 아테미신 성분으로 말라리아를 치료할 수 있는 개똥쑥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여름철과 가을철에 득실거리는 모기의 공격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.
 ③천연피로제
 우리 몸 면역력을 높여주어 만성 피로 회복와 잦은 스트레스로 바쁜 현대인에게는 탁월한 작용을 한다.
 ④해열작용
 개똥쑥에는 열을 내리게 하는 성분이 있어서 감기 초기 증상이나 갑자기 나타는 미열에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. 고열보다 미열에 좋다고 하니 평소에 잘 챙겨 먹으면 몸에서 열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염증 상태도 완화시켜 준다.
 
 4. 섭취방법
  ①달여 마시기
  개똥쑥을 단독으로 넣어(2L 기준 15g) 달여 물처럼 마시기.
  ②즙을 내서 마시기